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미래 자율주행차는 소프트웨어로 정의된다"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3. 3. 10:32

    엠비디아, 임포트에서 제동까지 한 칩에... 생태계 전방위 협력


    >


    미래 자율주행차는 소프트웨어로 정의되는 인공지능(AI) 자동차가 될 것이다. 대니 샤피로(Danny Shapiro) 엔비디아 오토모티브 당시 시니어 디렉터는 8일 기자간담회에서 이렇게 말했다. 지금처럼 하나 00개 이상의 전자 제어 장치(ECU)대신 일본 프지앙아의 AI시스템이 주행·인포테인먼트 통신 등을 전체 제어한다는 줄거리이다.엔비디아는 이를 위해 완성차 업체부터 부속 업체, 소프트웨어 업체 등 관련 업체들과 전폭적으로 협력하고 있다. 엔비디아가 이처럼 폭넓은 자율주행 동맹을 맺을 수 있는 것은 엔드투엔드(End-to-End) 솔루션을 제공하는 유일한 회사이기 때문이었다.그는 "우리는 AI 알고리즘 학습(Training)부터 이를 검증하는 시뮬레이션, 차량 구동까지 모든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갖추고 있다"며 "(자율주행 반도체) 경쟁사들도 엔비디아의 솔루션으로 AI 기반 자율주행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


    자율 주행은 수많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AI을 학습시키고, AI가 만들어 낸 알고리즘을 시험하고 이를 실제 자동차에 적용하는 3단계로 나뉜다.엔비디아는 각 단계별 솔루션을 공급한다. AI 학습에는 슈퍼컴퓨터 DGX와 여러 소프트웨어(SW) 개발 라이브러리를 묶은 쿠다X(CUDA-X) 가상환경에서 알고리즘을 검증하는 시뮬레이션으로는 드라이브 콘스텔레이션(Drive Constellation)과 SW 드라이브 심(Drive SIM)을 자동차 구동에는 드라이브 AGX 플랫폼과 드라이브 AVIX SW를 갖고 있다.특히 AI를 학습할 때는 정말 대부분의 중소기업이 엔비디아의 DGX를 사용하면 자신의 가장 작고 엔비디아의 그래픽처리장치(GPU)를 사용한다. 중앙처리장치(CPU)와 달리 단순 연산을 한꺼번에 많이 할 수 있는 병렬 컴퓨팅 구조여서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할 때 유용하기 때문이다.한국의 현대모비스도 엔비디아의 DGX로 자동운전 AI 알고리즘 개발을 위한 심층신경망(DNN)을 개발하다가 최근 출시된 신규 시스템 DGX 슈퍼팟(SUPERPOD)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채택했습니다.'DGX SUPPERPOD'는 DGX-2H서버 96개를 모아 만든 슈퍼 컴퓨터에서 엔비디아 V100텐서 코어(Tensor core)GPU가 1536개 들어 있다. 성능은 9.4페타후롯프스(PFLOPS)와 세계 500대 슈퍼 컴퓨터 중 상위 22위이다.


    >


    시뮬레이션 장비'Drive Constellation'은 가상 환경에서 3차원(3D)지도를 기반으로 진행하는 도구이다. 자율주행차라도 실제 주행을 검토하려면 반드시 사람이 제어할 수 있는 상태여야 하는데 이 도구는 사람이 없어도 되고 테스트에 걸릴 때도 짧다.복수의 시나리오를 만들어 검증할 수 있으며 차량의 환경, 예를 들어 차량의 어디에 몇 개의 센서가 붙어 있는지부터 주변환경(기후, 건물, 도로정세) 등도 전체 설정 가능하다.대니 샤피로 디렉터는 "시뮬레이션이 실제 주행을 100%대신할 수는 없지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사항을 신속하게 적용하면서 검토할 수 있다","예를 들어 AI알고리즘이 날아다니는 새를 결정하는 것으로 설정되지 않은 것을 시뮬레이션으로 파악하면 이를 다시 알고리즘에 갑자기 학습시킬 수 있다"과 이야기했습니다.자동차 주행에도 엔비디아 솔루션 채용률이 가장 높다. 자율주행 반도체를 내놓은 것은 아직 엔비디아와 테슬라뿐입니다. 테슬라는 자체 차량에 넣는 용도로 개발해 시중에서 이를 판매하는 곳은 엔비디아뿐이다.자율주행차에는 다양한 뉴로넷 알고리즘이 적용된다. 아직 AI 알고리즘은 첫 기능만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사람이 전방을 주시할 때는 쳐다보기만 해도 차선과 보행자, 자전거, 차량, 날씨 등을 구분해 인식할 수 있다. 하지만 AI 알고리즘은 차선·동체·날씨·지도 등을 전체별로 개발, 적용해야 합니다.샤피로 디렉터는 "이렇게 수많은 연산이 필요한 자율주행차에 엔비디아의 GPU가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라며 "차세대 올림도 페가수스 자비에와 마찬가지로 콤팩트하고 효율적인 솔루션으로 출시될 것"이라고 줄였습니다.Tag#엔비디아#자율 주행#ECU#스포팟 ​ https://www.kipost.net/세로프게 s/articleView.html?idxno=201457​


    댓글

Designed by Tistory.